본문 바로가기

경제용어풀이

AI 대화형 봇의 차별화된 기능 비교: 어떤것이 더 똑똑할까?

안녕하세요.

미래 핵심 유망 산업 분야를 꼽는다면 인공지능 (AI) 입니다.

10여년 전에 빅데이터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내용이 많았는데 실제로 그게 가능하겠어하는 일들이

지금은 가능해졌고 초반에 발빠르게 정보를 습득한 사람은 한동안 높은 연봉도 가능해보입니다.

 

대다수의 금융사에서는 디지털 ARS 나 챗봇을 통해 간단한 상담을 가능하게 변경하였고

TV를 켤때도 '지니야' 핸드폰에도 'siri야' 를 외치는 세상이 되었죠.

 

아직까지는 주고받는 대화가 아닌 학습된 내용으로 정보를 제공해 주는 형식이지만

언젠가의 미래에는 사용자의 패턴을 기억해 두고 감정을 주고받는 대화형으로 진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요즘 chat GPT로 난리죠. 

앞으로의 검색 산업은 챗 GPT가 끌어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오늘은 chat GPT와 한국형 chat GPT인 뤼튼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chat GPT :https://chat.openai.com/

-  회원가입을 진행하면 손쉽게 접근이 가능합니다.

-  유무료 버전이 존재하며 ( chat GPT 4.0/chat GPT 3.5) 결제를 진행해야만 GPT 4.0에서 검색이 가능합니다.

-  한국어로 검색 시 한국 정서를 반영하여 검색해 주나 영어기반이다 보니 영어로 질문해야 정확하게 나옵니다.

-  다양한 플랫폼과 애플케이션으로 접근이 가능합니다.

 

뤼튼 :뤼튼 (wrtn.ai)

 

wrtn

모두를 위한 AI 포털 뤼튼. AI 채팅부터 이미지 생성, 나만의 AI 제작까지, 언제 어디서나 생성형 AI와 함께하세요.

wrtn.ai

- chat GPT+하이퍼 클로버의 조합으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입니다.

- 질의 답변시 조금 느린감이 있지만 chat GPT 4.0까지 무료로 이용 가능합니다.

- 한국어 기반이라 질문 시 자연스러운 대화 스타일입니다.

- 블로그, 쇼핑몰, 자기소개, 마케팅, 유튜브 대본 등 기호에 맞는 템플릿을 제공합니다.

- AI가 질문을 제시해 주어 추가 정보를 자세히 얻을 수 있습니다.

 

두 프로그램에서

" 넷플릭스 인기 있는 드라마 추천해 줘"라고 질문을 해보았습니다.

 

chat GPT

chat GPT

2021년 이전에 만들어진 정보임으로 실시간 인기드라마는 반영하지 못합니다.

뤼튼GPT

뤼튼도 GPT 4.0으로 변경하였지만 21년 이후에 내용은 반영하지 못하고 나오는 내용은 비슷합니다.

다만 한국어 기반이라 글 내용이 자연스러운 느낌은 있어 보입니다.

그리고 AI 추천질문이 반영되어 추가적인 내용을 찾을 수 있는 게 더 용이합니다.

 

chat GPT의 경우 변경되지 않는 정보 (지식위주의 학습자료)를 찾기에 매우 용이하며

뤼튼 여러 가지 템플릿 제공이 많이 되어 보고서 작성이나 유튜브 대본등 글쓰기 위주로 접근하시는 게 좋은 거 같습니다.